
팝아트의 세계 - Pop N Pop
전시기간 2008. 07. 04 ~ 2008. 08. 28
전시시간 *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시간 : 10:30 ~ 19:30 (전시종료 1시간 전까지 입장 가능.)
전시장소 미술관본관, 별관
티켓가격 일반, 대학생 5,000원
학생(초, 중, 고) 4,000원
유치부(만 36개월 이상) 3,000원
* 단체(20인 이상 적용)는 1,000원 할인
* 장애우, 경로, 군경 50% 할인
2008년 여름을 맞이하여 성남아트센타에서는 <팝앤팝 POP N POP>전을 개최합니다. 근래 국내외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한국 현대미술의 현재를 팝의 미학과 팝아트의 현상으로 폭넓게 조망하고자 합니다. 1990년대 중반이후 전개되어 나온 대중적 미술 또는 한국적 팝아트의 탄생과 진화를 주제로 중요 미술가들과 새롭게 등장하는 신예 미술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은 전시입니다. 동시에 밀레니엄 전후의 미술가들의 미의식과 한국 현대미술의 변화를 회화, 한국화, 조각, 설치미술, 영상미술 등 형식과 주제를 다양하게 다뤄온 현대미술가들을 초대한 전시입니다. 우리나라의 현대미술은 해방이후 짧지 않은 기간 동안 많은 변화와 진화를 거듭하였습니다. 전은 대중매체시대의 예술 또는 후기자본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사회로부터 우리의 삶 또한 벗어날 수 없는 시대를 살아가는 미술가들의 대표적인 미술현상을 담고자 합니다. 한국은 1988년 올림픽을 경계로 국제사회로 또 보편적인 현대성으로 진입하기 시작하였고 이를 내재화 하였습니다. 해외여행 및 유학 자유화의 시대의 1세대부터 고도산업사회에서 성숙한 시민사회, 정보화 사회로 단기간에 비약성장하면서 적응하고 진화해온 우리의 감수성과 예술이 다른 어느 미술보다도 일상의 가치와 삶을 예술의 주요한 주제와 소재로 도입한 미술가들의 작업을 통해 보다 유의미하게 다가옵니다. 밀레니엄을 전후로 하여 우리 미술계는 비록 한국미술사적으로나 개념적으로 적확한 표현이 아닌 ‘한국의 팝아트’라는 표제 아래 수많은 기획 전시들이 있어 왔습니다. 창작자와 매개자와 수용자(관객)가 정상적인 소통의 환경을 만드는데 일조한 이러한 전시들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리에게 다가오는 팝아트는 대단히 작은 범위, 예를 들면 몇 가지 조형적 형식과 소재주의와 대중추수주의의 관점으로 소개된 것 또한 사실입니다.이번 은 소위 조형주의적 시각과 리얼리스트들의 현실주의적 시각이 함께 어울리어 우리의 의식에 자리한 협의의 팝아트가 아니라 우리가 사는 시대와 한국의 특수한 현실의 가장 주요한 미의식과 세계관의 표출형식으로서 팝아트의 의미를 생각해보려 합니다. 우리 미술계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어 온 일반 시민들의 예술의 향유와 창작자들과 매개자들로 이루어진 전문가 간의 소통불능의 문제 또한 한국의 팝아트 또는 대중적 예술의 맥락에서 활동해온 미술가들의 극복의 과제였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우리의 미술가들이 어떻게 이 문제에 다가가고 활력적인 문화비평과 미술담론을 만들어 왔는지 확인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yp_art/110032728991
|